안녕하세요! 오늘은 당장 오늘 발표된 GTX 노선 연장 계획과 함께 부동산 효과를 알아보려고 해요.
GTX는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나온 광역급행철도 계획인데요,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은 국가 교통체계를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한 큰 계획이에요. 주요 내용은 전국 주요 도시를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하는 건데요. 그를 통해 지방 간 교통 격차를 좀 더 해소하려는 목표가 있는 거죠. 예산은 총 134조원이 투입될 예정이고, 이 예산 조달에는 지방 예산 외에도 민간 자본을 적극 활용하려는 계획이에요!
그렇다면 바로 오늘, 정부가 GTX-A,B,C 노선의 연장 계획을 밝혔는데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GTX 연장 계획
GTX-A 노선
- 동탄에서 평택까지 연장
- 동탄역 롯데캐슬 부동산가격 상승 사례
GTX-B 노선
- 마석을 지나 가평에서 춘천까지 연결
- 수도권 외곽 지방의 부도산 시장 변화 기대
GTX-C 노선
- 위로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연결
- 아래로 수원에서 아산까지 연결되는 중요노선
GTX로 역세권이 되는 도시가 있는데요! 바로 평택, 춘천, 천안, 아산입니다. 이번 노선 연장 계획으로 평택과 충남 지역은 수도권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는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사실 천안 지자체는 GTX 연장에 꾸준히 목소리를 높여 왔었습니다. 천안은 일자리가 많은 반면, 서울과의 물리적 거리로 인해, 지방취급을 꾸준히 받아왔었다고 해요.
이번 계기로 젊은 사람들의 유입과 지역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다분할 것 같네요! 또한, 노후도가 높아 재개발 필요성이 제기되었던 천안역이 이번 계기로 구도심 개발이 진행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지방 대도시에 영향
GTX- D, E, F 노선
2기 GTX 사업에서는 D, E, F 노선이 새로 생긴하고 해요.
GTX-D,E,F 노선은 1단계, 2단계로 나누어 추진되며, 2025년 5차 국가철동망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해요. 정부는 예비타당성을 빠르게 처리하고 임기내 착공을 마무리해야 겠네요.
GTX 확대로 수도권과 멀어지는 곳까지 수도권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어 부동산 가치 상승이 예상되면서 결과적으로 국가 전반의 경제적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광역급행철도 x-TX
그리고 수도권 이외의 지방 대도시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는 계획이 있어요!
‘x-TX’라고 부르는 이 지방판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과 비슷한 편의성을 제공해서 지방 대도시의 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예상돼요.
특히 대전, 세종, 충북을 연결하는 CTX가 선도사업으로 선택되었는데, 지방 대도시 간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만들어 나간다고 해요.
신도시 대책
그리고 교통이 불편한 신도시에 대한 대책도 발표되었어요.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추가 차량 투입, 광역버스 운행 증편, 출발지 및 종점 다양화, 그리고 지하화 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에요. 이렇게 하면 교통이 편리해지고 더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겠죠? 또한 오는 12월에는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우선적으로 검토해서 선도사업을 수립할 계획이에요.
부동산시장 회복과 전문가들의 관점
“GTX 개통으로 경기도 아파트 단지 가격이 77.6% 증가한다.” – [GTX가 경기도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20년)]
경기도 외곽과 지방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동탄과 같은 지역에서는 평형대 분양가 5억원대였던 ‘동탄역 롯데캐슬’이, 지난해 9월 21억 거래된 사례가 있습니다.
- 주거지의 분산
- 지역 상권의 활성화
- 부동산 가치 상승
사실 이번 교통분야의 혁신 전략에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요. 특히 GTX의 확장이 주거지의 분산과 지역 상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몇몇 과제도 있어요. 서울 집중화와 지역 간 중복된 구간 등의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할 것 같아요. 부동산 전문가들은 건전한 재정을 유지하면서 민간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어요. 다들 새로운 정책 변화로 긍정적인 수익화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부동산 실거래 증빙요청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